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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오빠들은 소녀시대에 열광하는가?

수다공작소 2010. 4. 5. 22:19

왜 오빠들은 소녀시대에 열광하는 걸까요? 도대체 소녀시대에겐 무슨 비밀병기secret가 있길래 나오는 곡마다 이슈를 낳는 걸까요? 우연히 읽은 이 책 한 권에서 그 비밀을 밝힐 수 있는 단서를 얻게 됐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그럼 과연 스토리텔링은 뭐길래 소녀시대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걸까요?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느니라"

스토리텔링의 강력한 파급력

 

혹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아시나요? 아마 화성인이 아닌 이상 모두들 이 질문에 예라고 대답하실 것입니다. 신의 제왕 제우스에서 태희의 핑크립스틱 헤라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는 현존하는 거의 모든 문학작품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네 삶 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혹시 동의하지 않으시는 분을 위해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우리 국민의 4분의 1이 믿는 '성경Bible'책은 모르는 분이 없을 것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느라." 성경은 바로 이 한마디로 압축될 수 있을 만큼 하나의 커다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스토리텔링입니다. 내용이야 어쨌든 널리 회자되며 오래도록 그 힘을 발휘하는 '어떤 이야기'가 바로 스토리텔링인 것입니다.

 

이야기의 힘

동화의 나라 스웨덴을 만든 안데르센

 

어렸을 때 그림이 곁들어진 안데르센의 책 한 번쯤은 다 보셨을 줄 압니다. 'Under the Sea'로  유명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인어공주'도 그의 작품입니다. 그는 몇 평 남짓한 공간에서 자신의 못다한 사랑을 이야기로 만들었을 뿐이지만, 오늘날 그의 이야기는 세상이 다 압니다. 헤리포터 시리즈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부를 축척한 조앤 롤링만 해도 그렇습니다. 가난한 무명의 작가였던 그녀를 엄청난 부자로 만들어준 것도 바로 이야기, 스토리텔링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왜 스토리텔링에 목을 맬까요?

 

브랜드 속 스토리를 찾아라

 

나이키는 자사의 브랜드 스토리를 그리스 신화에서 차용했습니다. 나이키는 승리의 신의 이름으로, 기억되지 않는 2위보다 늘 관심의 주축이 되는 1위가 되고자 나이키 스토리를 구축함으로써 강력한 시장 지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신라면.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을 방연하여 브랜드명 자체에 매울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 좀 더 쉽게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기억될 수 있는 것은 그 브랜드가 갖는 브랜드 스토리 때문입니다.

 

이수만의 SM은 Story Manufacturer! Why?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근데 F(X)는 뭥미? 포지셔닝이 안 되는 아쉬운 네이밍

 

소녀시대는 바로 그 안에 하나의 매력적인 메시지, 즉 스토리텔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즐겨 소비되는 것입니다. 데뷔 때부터 이승철의 '소녀시대'로 오빠들의 왕년의 추억을 되새김질시켰고, 최근에 와서는 '오Oh!'로 대놓고 '오빠'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입니다. 소녀는 그 자체로 자신을 세울 수 없는 존재입니다. 좀 더 보태면, 제 3자에 의해서 규정되는 게 바로 '소녀'인 것입니다.  

 

SM은 그런 점에서 스토리텔링을 잘 사용하는 활용하는 기획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등장하는 걸그룹들도 그들 나름의 스토리텔링을 갖고 데뷔합니다. 애프터스쿨은 입학과 졸업 컨셉으로 늘 문제가 됐던 멤버 탈퇴 걱정을 하지 않게 됐고, 더불어 팀원 탈퇴시 발생하는 '악플'을 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능 속 스토리텔링의 모습

강한 이야기만 살아남는다

 

스토리텔링을 전면에 내세운 강심장 역시 강한 이야기를 통해 '시청률'을 끌어모읍니다. 예전에는 슈퍼스타의 베일에 가린 스토리가 인기를 끌었다면, 최근에는 스타도 인간이다는 콘셉트의 인간적 스토리가 더 인기와 공감을 얻어냅니다. 강심장에서 왜 부모님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눈물을 빼고, 다른 누구보다 더 길게 편집되는 이유는 그 이야기가 바로 제대로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기 때문입니다.

 

; 소녀시대만이 갖는 스토리텔링 때문에

 

대중은 스타들의 스토리를 공유하죠. 자신만의 스토리를 구축하지 못하면 더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11번가가 매력적인 이유는 그 안에 어떤 11번가만의 스토리가 있을 것 같은 느낌 때문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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