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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스페셜] 잊혀진 영웅 박상진 그는 누구인가?

수다공작소 2010. 4. 16. 09:07

청산리 대첩의 일등공신 김좌진 장군을 아는 사람은 많아도 박상진 그의 이름 세 글자를 아는 분은 드물 것이다. 그런데 그 김좌진을 거느렸던 이가 광복회의 총사령관 박상진이었다!

 

대한광복회 총사령 박상진


 

잊혀진 영웅 광복회 총사령 박상진 그는 누구인가?

 만주사령관 김좌진은 박상진이 거느린 부사령관이었다

 

박상진은 비밀조직 광복회의 총사령관으로 한국과 중국으로 오가며 전인생을 독립운동에 바친 입지적 인물이었다.

 

중구 북정공원에 세워진 고헌 박상진 의사 동상1)

 

 

 

추모비 비문 내용3)

 

무릇 사람이 한 번 나고 죽음은 누구도 벗어날 수 없는 일이로되, 한 생애 권력과 부귀를 누리고도 역사에 길이 비방과 모멸을 벗어나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하면 일생을 고난과 역경 속에 해매이고서도 세세생생에 흠모와 존경을 받을 사람이 있나니, 여기 불멸의 혼으로서 계신 박상진 의사야 말로 이 땅에 사는 우리가 영원히 잊어서는 안될 분이시다.

 

     의사는 휘는 상진이요 자는 기백이며 호는 고헌으로 서기 1884(고종 21)년 12월 7일에 울산광역시 북구 송정동에서 밀양 박씨 승지 시규와 여주 이씨 사이에 장남으로 태어나서 곧 백부인 홍문교리 시룡에게 출계하였다. 어려서부터 풍채와 기질이 당당하고 심성과 재기가 후덕총명하며 시문이 뛰어났는데, 경주시 외동읍 녹동으로 이사하여 성장하면서는 한문과 역사와 위인 열사의 사적을 즐겨 공부하였다. 그러나, 때가 일본을 비롯한 서양 외세가 몰아쳐 4천년 민족의 역사가 누란의 위기에 처하니 어찌 뜻있는 지사가 우국충정을 품지 않으리오. 의사께서는 16세에 경북 선산의 유학자요 의병대장인 왕산 허위 선생의 문하에서 정치와 병법과 역사를 배웠으며, 22세에는 허왕산의 권유로 양정의숙에 입학하여 법률 경제 등 신학문을 익히셨다.

 

을사조약(1905)으로 국권이 송두리째 일본 통감부로 넘어가자 스승 허위가 일으킨 항일 의병활동에 당시 신문사 둘을 세울만한 거금 5만원을 제공하였고, 1908년에는 전국의병연합군의 군사장인 허왕산이 일경에 의해 체포 총살당하자 감히 아무도 손을 댈 수 없던 스승의 시신을 찾아 그 고향인 선산군 임은으로 반장하였다. 1909년 가을에는 대한제국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이듬해 봄에 평양법원 판사로 발령났으나 많은 애국지사들이 역도로 몰리는 시대에 일본의 꼭두각시 판사로 부귀영달을 누린들 무엇하랴, 하고는 부임을 거부하였다.

 

    1910년 마침내 한일합방으로 나라를 잃고 민족의 역사가 끊어지자 전 생명과 재산을 바쳐 국권을 회복할 것, 을 결심하고는 만주로 가서 양제안, 허 혁, 이상룔 등 독립지사들과 독립군 군관학교 설립을 의논하였고 중국의 신해혁명(1911)을 몸으로 배우고자 중국 각지를 순찰하였다. 29세 되던 1912년에 귀국하여서는 독립자금 조달과 독립거점 확보를 위해 천석군 재산이 넘는 논밭 900두락을 내어 평양의 김덕기 전주의 오혁태와 더불어 상덕태상회를 대구에 설립하고는 전국 곳곳과 만주 및 중국까지 지점을 설치하였으며 이듬해에는 달성군 안일암에서 윤상태, 서상일, 이시영 등 동지들과 조선국권 회복단을 결성하였고, 또 중국에 가서는 손문을 만나 군관학교에 한인특설부를 두게 하여 독립사관 양성의 길을 열었으며, 그 이듬해에는 독립 의군부에 가담하고 신흥군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혁혁한 공을 세웠다.

 

1915년에는 드디어 대구의 조선국권회복단과 풍기에서 채기중이 이끌던 풍기광복단을 통합하여 대구 달성공원에서 200여명의 독립지사들이 모인 가운데 대한광복회를 조직하고 그 총사령으로 추대되었으니, 이 단체는 박의사를 비롯하여 채기중, 우재룡, 장두환, 김한종, 이관구, 권영만, 장순필 등과 후일에 가입한 김좌진, 노백린, 신현대, 윤홍종 등등 쟁쟁한 독립투사들이 한반도와 만주에 걸쳐 활동한 거국 거족적 독립운동단체였다. 일찍부터 국권 회복을 위해서는 군대와 힘이 있어야 함을 통감한 의사께서는 군자금 모금과 무기 구입, 독립군 양성에 전력하였다. 그리하여 일제가 불법 징수한 세금을 경주에서 탈취하여 독립자금에 넣고 데라우치 총독암살을 시도하였으며, 허왕산에게 독립자금 20만원을 약속하여 경상관찰사가 되고는 약속을 어기고 독립투사들을 고발한 칠곡의 악질 친일부호 장0원과 아산의 악질 친일 반역자 도고 면장 박0하를 민족의 이름으로 처단하고, 재력가를 몰래 찾아다니며 독립자금을 모금하는 등 종횡무진 활동하였으니, 그 노고와 울분이 어떠하였겠는가!

 

    이렇게 동분서주 불철주야 조국과 민족을 위해 애쓰던 의사께서 1918년 1월 생모의 상을 당하여 녹동에 왔다가 수 백명의 일경에 체포되어 그 후 4년간의 갖은 고문과 악형을 받고서도 끝내 대한광복회의 조직과 독립자금 헌금자의 명단을 자백하지 않음으로써 수많은 동지들의 목숨과 재산을 건져 주고는 1921년 8월 11일 창창한 38세의 나이로 대구 형무소 교수대의 이슬로 사라지니, 아 슬프다 단군의 피를 받은 자 그 누가 가슴 쳐 통곡하지 않으며 눈물로 피를 쏟지 않겠는가! 임종에 이르러 "다시 나기 어려운 이 세상에 다행히도 남자로 태어나서는 아무 일도 이룬 것 없이 떠나니 청산과 녹수도 비웃겠구나"하는 절명시를 남기셨으니, 간악한 일제가 아무리 우리 의사의 목숨을 베어간들 천추에 썩지 않을 그 굳은 정신이야 어찌 뺏어갈 수 있으리오!

 

의사의 전 재산과 생명까지 바친 그 길고 큰 애국애족의 생애와 정신이 마침내 기미독립운동을 불러일으키고 상해임시정부로 이어져 드디어 8.15 광복을 가져왔으니 어찌 이룬 일이 없다고 하며 청산녹수가 비웃는다 하겠는가? 이제 의사가 가신지 78년이 되었고 역사의 물결이 점점 아득해지니, 의로운 사람의 만대에 빛날 삶을 길이 잊지 않고자 하여 여기 정성으로 동산을 세우고 글을 지어 나치나니 의사의 혼령이여 길이 안식하소서!

 

알려지지 않았던 광복회의 숨은 활동

독립군 군자금 마련을 위해 환자로 위장해 세금마차 턴 광복회

 

일제의 폭정 아래서도 조국해방의 기치를 내건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이 바로 광복회원이다. 광복회는 그 조직적 특성상 모든 일이 비밀리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해방 후에도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 조직의 주된 역할은 군자금 모집활동이었고, 해방 후 알려진 경주발 세금마차의 탈취 사건도 그들에 의해 이루어졌음이 드러났다. 이 사건은 독립군 군자금 마련을 위해 우재룡과 권영만이 주도한 일이었다.2)

 

그가 광복회의 총사령관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울산의 손꼽히는 명문가 출신으로 대일 의병을 조직한 왕산 허위의 제자였고, 1906년에는 양정고에 입학해 근대법률를 접하면서 계몽운동에 입문하게 된다.

의병투쟁이냐 VS 계몽운동이냐

 

그 당시 독립운동은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구분됐다.

 

박상진은 왕산 허위의 제자로서 의병투쟁의 정통성을 잇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양정고에서 받은 교육 덕택에 계몽운동에 있어서도 일각연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박상진만큼 두 조직을 하나로 통합시킬만한 인물도 없었던 것이다.

 

중국 신해혁명의 수장 쑨원의 영향을 받은 박상진

 

박상진은 전재산을 털어 독립군을 지원했던 석주 이상룡 등의 선배 독립투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독립운동의 의지를 더욱 불태우게 됐다. 박상진은 아버지의 회갑연을 이용하여 일제의 눈을 피해 각지에서 활동하는 지사들을 모았고, 친일파를 처단하고, 금광을 습격하며 세금을 탈취하는 등 다소 적극적인 방법을 통해 조국광복을 꿈꿨던 광복회 회원들. 바로 그들의 수장이 박상진이었다.

 

최근 우재룡의 백산실기, 고헌실기 약초 등을 통해 그의 독립운동이 알려지면서 그의 전생애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원래는 광복회에서 서대문 형무소를 습격하여 그를 구출하려고 했으나 조직원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다. 후일담으로 그의 죽음 후 이 결정에 후회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박상진의 최후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박상진. 귀향이 곧 죽음이라는 사실을 그 또한 잘 알고 있었지만 그는 어머니를 택했다. 결국 박상진은 고향에서 체포 되어 1921년 8월 11일 순국했다. 박상진이 순국한 후 그의 부인은 배고픔에 시달리다 눈감았다. 이것이 바로 조국광복에 목숨과 재산을 바쳤던 광복회 총사령 박상진을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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