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센터

4대강 사업보다 굴뚝없는 산업 관광으로 경기를 살린다?! 본문

공모전/아이디어

4대강 사업보다 굴뚝없는 산업 관광으로 경기를 살린다?!

수다공작소 2010. 4. 20. 14:55

4대강 살리기 사업보다 대구의 성곽 살리기 프로젝트가 더 매력있는 프로젝트가 아닐까?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침체돼 있는 국내 건설회사의 숨통을 열어줄 국책사업이다. 이는 한 건설사에 국한된 일이 아니라 그 회사의 임직원, 하청업체 등 수많은 관계자들이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다.

 

그런데, 환경문제니, 이권개입이니 시작부터 말이 많았다.

 

굴뚝없는 산업 관광으로 경기를 살린다

 

 

그렇다면 건설경기도 살리면서 더불어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프로젝트 사업은 어떨까?

 

일제치하 때 대량 소실됐던 우리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모습으로 재탄생시키면서 우리 문화콘텐츠를 동북아시아의 랜드마크land mark로 부상시키는 것이다. 경기도에 들어오는 유니버설 스튜디오보다 더 매력적인 건 바로 신토불이의 트랜스포머 아닐까?

 

현재 인천국제공항은 명실상부 세계최고의 공항이다. 그만큼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을 경유지stopover로 이용하고 있다. 한국적 매력attraction으로 스쳐 지나가는 인연을 친구Friends로 만들어내야 하지 않을까?

 

해외의 성공적 건설프로젝트

 

발상의 전환으로 관광객 유치에 성공한 해외의 건설 프로젝트. 차별화 전략을 통해 그들만의 매력 포인트를 만들어낸 기획력이 부럽다.

 

Spain Bilbao Guggenheim

스페인 구겐하임 미술관

 

방치됐던 공업도시를 미술관을 중심으로 리모델링하여 관광특수를 누리는 빌바오.

 

KUMAMOTO ARTPOLIS PROJECT

1988년 출범한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http://www.artpolis.co.kr/

 

 "남는 것은 문화밖에 없다"는 기치로 시작. 말 그대로 도시 전체를 아트로 꾸민 도시.

 

Singapore Clean City Project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나라를 꿈꾼다.

 

 

France Mitterand Grand Projects

미테랑 프로젝트

 

 ‘낡고 쇠락한’ 이미지를 주던 파리를 다시 유럽의 중심도시로 끌어올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