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센터

전화를 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낙서를 하는 이유는? 본문

1분 안에 책 읽기

전화를 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낙서를 하는 이유는?

수다공작소 2010. 3. 25. 11:42

 

양상복은 왜 검은색일까?

 

p58 일반적으로 검은색은 슬픔을 나타낸다고 해석한다. 하지만 검은 상복을 입는 관습에는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가 있었다. 옛날 사람들은 장례식에 가면 그곳에 죽은 사람의 영혼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밝은 색 옷을 입으면 그 영혼이 자신에게 들러붙는다고 두려워했다. 그러나 검은 옷을 입으면 영혼이 알아보지 못한다고 믿었다. 즉, 죽은 사람을 애도해서가 아니라 두려움 때문에 검은 옷을 입게 된 것이다.

 

전화를 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서를 하는 이유는?

 

p104 통화가 길어지면 무의식 중에 틀고 있는 펜으로 낙서를 하게 된다. 그중에서도 특히 도형이나 선을 그린다. 뇌신경학자는 두 가지 이유를 든다.  하나는 뇌의 기질 때문이다. 사람의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뉜다. 좌뇌는 언어를 당당하고 우뇌는 도형이나 패턴 같은 추상적인 영역을 담당한다. 전화로 이야기할 때는 좌뇌를 사용한다. 그래서 할 일이 없는 우뇌가 의식 중에 도형을 그리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심리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이것은 심리할자 융이 주장한 '보상 행위'에 해당한다. 보상 행위란 사람의 마음이 항상 정신의 균형을 유지하려 하는 자연적인 행위다. 전화는 말에만 의지하기 때문에 표정이나 몸짓으로 섬세한 내면 세계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런 구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종이 위에 무의미한 그림이나 선을 그리게 되는 것이다.

 

천하무적 잡학사전 2 엔사이클로넷 (좋은생각, 2006년)

 

사진으로 보는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추념식 이모저모

 

Comments